전북대 직원과 학생들이 총장 선거 비교원 투표반영비율에 강력 반발, 전근대적이고 비민주적인 총장선출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북대 총학생회, 대학노조, 공무원노조, 조교로 이뤄진 ‘민주적 총장 선출을 위한 비교원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3일 오전 전북대 대학본부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대학 전체 대표자 선출을 특정 부류가 독점하는 건 실로 유감스럽다. 수십 년 동안 이어온 불합리함은 우리 손으로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총장임용후보자 선출 시 비교원이 교수와 동등한 권리를 쟁취하는 건 단순히 선거권을 확보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대학이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하는 영역을 확보,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대학사회를 개혁하는 출발점”이라며 “대학 자율성을 찾고 교육 민주화도 이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대위는 “교수 직원 학생 조교가 균등하게 참여하는 총장 선출권을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비교원 투표반영비율을 교수투표로 정한 전북대 교수회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10월 11일 치를 전북대 총장 선거 비교원 투표반영비율은 최근 전체 교수 투표에서 17.83%로 정해졌다. 비교원들이 원한 25% 이상을 크게 밑돈다. 공대위는 반대의사를 계속해서 밝힐 전망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