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갖는다.

남북은 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다만 구체적인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9월 11일 이후가 유력한 것으로 전망된다.

3차 남북정상회담이 9월 중 평양 개최가 확정되면서 4.27판문점선언과 6.12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와 종전선언 논의가 문 대통령의 중재역할로 진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평양에서 남북 두 정상이 만나는 것은 2007년 10월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이후 11년 만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3차 정상회담 확정과 관련해 “고위급회담의 합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서는 “상식적인 여건으로 봤을 때 9월 초는 어렵다”면서 “9월초는 9월10일까지로 본다. 초대한 쪽이 북한이니 북측이 자신들의 사정을 감안해서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3차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 날짜는 북한 정권수립기념일인 9월9일을 지나 9월11일 이후가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오는 16일로 예정된 판문점선언이행 추진위원회를 남북정상회담추진위원회로 전환하고, 실무단 구성과 의제 등을 위해 북측과 실무회담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담은 오전 10시부터 70분간의 전체회의에 이어 양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30분간 접촉해 정상회담 개최 합의 결과를 내놨다. 회담에서는 정상회담 개최 외에도 군사적 대치 완화문제를 비롯해 체육 및 문화 교류, 철도·도로·산림분야 등 판문점선언 이행 후속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