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회동을 갖는다. 경제관련 민생법안 처리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13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사실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와 만나는 것은 지난해 5월에 이어 두 번째다.

오찬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에서는 고 노회찬 원내대표 권한대행인 윤소하 의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 수석은 “문 대통령이 강조해온 국회와의 협치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민생경제 현안과 법안에 대한 협력 방안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부터 답보하고 있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도 회동에서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상설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논의를 하면서 다시 공론화해 제안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회동에서는 야당 인사를 2기 내각에 포함하는 ‘협치내각’에 대한 논의는 없을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현재 협치내각과 관련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여야 논의가 진행되고 성숙되면 그때 가서 검토할 일이지 지금 내각을 가지고 흥정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