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대한방직 부지개발 공론화위원회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당한 이유에 대해 억울함을 토로하고 있다. 

시가 무성의한 관련 서류 제출로 예산을 삭감당했다고 알려졌지만 시의회 해당 상임위가 전주시 관련 자료에 대한 확인 없이 일방적으로 예산을 삭감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해당 상임위 위원장만이 시로부터 관련 사전검토서 요약본을 제출받은 뒤, 외부 유출을 막은 것으로 알려져 전주시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예산 삭감 이유가 알려질 경우, 자칫 시와 시의회와의 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9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제352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당시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관련 운영예산 5천만 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상정했다. 

더불어 ㈜자광이 시에 제출한 대한방직 부지개발계획 ‘사전검토서’의 요약분을 만들었고, 이를 해당 상임위에 제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본보 취재결과, 해당 상임위 A위원장이 시 관계자로부터 개발계획 요약분을 받으면서 상임위 다른 의원들에게 배부치 말 것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해당 상임위에서 예산 설명을 하기 위해 자료를 만들었다”며 “하지만 A위원장이 때가 아니며, 다른 의원들에게 배부치 말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자료를 철저히 준비했다”며 “그러나 설명 할 기회조차 없었고 시 안팎에서 성실하지 못한 업무 추진을 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시민들 역시 황당해하는 입장이다.
효자동에 사는 시민 B씨는 “지역에서 대한방직 부지를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많다”며 “시의회가 예산 관련 시 입장을 듣지 않았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중앙동에 사는 시민 C씨는 “위원장이 독단적으로 시에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는 것이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이는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의원 자질이 의심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대해 A위원장은 “요약분을 살펴본 결과, 구체적으로 사업 운영에 대한 계획 등이 빠져 있어 준비 부족으로 판단, 의원들에게 제출하지 말도록 했다”며 “앞으로 폭넓은 도시개발 방향 등에 근거한 부지개발 계획이 들어온다면 다시 검토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