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재정 운영과 관련,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먼저 금년도 교특회계 추경예산 편성에 앞서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의견을 모은다. 주민참여예산제의 일환으로 24일과 25일 도교육청 6층 회의실에서 ‘2018년도 제1회 추경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를 진행 중이다.

주민참여예산위원은 학부모, 주민 30명이며 이들은 △체육건강공직분과 △창의인재교육분과 △교육정책진흥분과 총 3개 분과 사업부서 장학관(사무관)의 설명을 듣고 위원들 간 토론 및 협의한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도교육청이 2011년 도입한 정책이다. 예산편성 관련 의견을 제시하고 주민참여 제안공모사업 심사위원을 맡는 위원들은 공모해 선정하는데 예산학교 과정(4시간 필수)을 수강해야 한다. 임기는 2년.

더불어 ‘2019년 주민참여제안사업’을 8월 10일까지 공개모집하고 있다. 대상은 학교에 적용 가능한 교육예산사업(학교집행사업)이며 선정 건수와 예산은 40개 안팎, 1건 당 최대 1천 500만 원이다. 단위학교에서 시행하지 않는, 참신한 내용일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참여대상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주민 등 전북도민이다. 결과는 예비심사해 대상사업 분야별 2배수 이내 선정한 뒤 9월경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와 온라인 및 모바일 투표 결과를 합산, 최종 결정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주민과 학생의 얘기를 듣고 교육재정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에서 검토 제기한 의견을 2018년도 제1회 추경예산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