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박6일간의 인도·싱가포르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외 현안을 점검하고 16일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다. 최저임금 인상 등 하반기 경제정책 관련 후속대책과 정부부처 개각구상 및 청와대 조직개편,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 동력을 이어가기 위한 북미협상 견인 등 산적한 국내외 현안의 해법 찾기에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지난 14일 새벽 최저임금위원회를 통해 올해보다 10.9% 오른 시간당 8350원으로 확정된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청와대가 따로 입장을 낼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이에 따라 16일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한 언급이 나올지 주목된다. 지방선거 직후 청와대 경제·일자리 수석 등 청와대 경제라인을 교체하며 경제관련 가시적 성과를 목표로 한만큼 다음 주 발표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개각과 청와대 조직개편도 관심사다. 현재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인선을 비롯해 현안 대응에 잡음이 있는 3~4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규모의 개각도 전망된다.

청와대 비서실도 일부 비서관의 업무통합과 새로운 분야 비서관 신설 등 개편 준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북미간 비핵화 협상을 견인하는 데 문 대통령의 역할이 다시 요구되고 있다. 북미는 실무협상 과정에서 비핵화 이행 방안과 종전선언을 두고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싱가포르 렉처’ 연설에서 “국제사회 앞에서 북미 정상이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북미 양측을 향해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북미 간 흔들림 없는 비핵화 협상을 강조한 것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지난 13일 정의용 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북미간 협상 동향을 점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