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 후 언론공동발표를 하고 리 총리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신남정책의 주요 파트너로서 실질협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리 총리와 이스타나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에서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양국 경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특별히 신남방정책 추진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과 아세안 및 싱가포르 관계가 더욱 획기적으로 격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양국민간 교류 확대를 통한 우호·협력 증진 △경제협력 확대 △한반도 문제 등 역내 평화·안보 증진 등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발전 방안에 합의했다.

우수한 기술력과 인적자원을 보유한 양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스마트 제조, 핀테크, 바이오·의료, 에너지 등 신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협의했다. 중소기업·스타트업의 교류·협력도 높일 방침이다.

싱가포르의 교통·인프라·에너지 사업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싱가포르가 아세안 의장국으로 중점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아울러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꼭 한 달 전 오늘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개최됐고,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를 여는 데 큰 힘을 보태주셨다”며 사의를 표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 이어 4차 산업혁명 기술협력, 환경협력, 중소기업 혁신 및 스타트업 협력 등 기관간 양해각서(MOU) 서명식에 참석했다.

청와대는 이날 회담과 관련 “올해 아세안 의장국 싱가포르와 한-아세안 협력 증진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함으로써 신남방정책의 이행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은 보타닉 가든의 난초 명명식에 참석했다. 싱가포르 정부가 배양한 난초에 한국 대통령의 이름이 붙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국빈방문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싱가포르 렉처’ 연단에 올라 현지 여론 주도층 400여명을 대상으로 한반도와 동아시아 평화.번영에 대한 구상을 연설하고, 동포 오찬간담회를 끝으로 5박6일간의 인도·싱가포르 순방을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오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