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관광호텔 3곳이 호텔 등급을 조작해 운영하다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이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 국내 관광호텔 등급표기 부착실태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도내 관광호텔 3곳이 한국관광공사가 결정한 호텔의 등급을 허위로 부착 또는 조작한 채 영업하다 적발됐다.

남원과 군산의 관광호텔 2곳은 기존 결정된 등급인 2등급을 부착할 수 있는 기간이 만료(3년마다 갱신)됐지만 기존 등급을 그대로 부착해 영업했다.

또 다른 군산의 관광호텔 1곳은 2등급 결정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1등급으로 등급을 조작해 영업을 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적으로는 모두 26곳이며 서울 5곳(강남, 강북, 송파 등), 충청 5곳(충주, 제천, 당진 등), 강원 4곳(강릉, 속초 등), 경북 3곳(문경, 울진 등), 인천 3곳(중구), 대전 2곳(유성, 중구), 경기 1곳(용인) 등이다.

이 가운데 2년 연속으로 적발된 호텔은 충청이 4곳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대전·경북이 각각 1곳씩이다.

전북지역은 2년 연속 적발된 곳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각 호텔별 등급의 허위 부착·조작 실태를 살펴보면 관광공사가 시설의 안전과 노후화 등의 문제로 인해 등급결정을 보류한 호텔이 임의로 등급을 정해 허위로 부착한 후 영업한 사례와 기간이 만료(3년 갱신)된 등급을 그대로 부착해 사용한 영업장, 그리고 등급을 직접 조작해 부착한 곳 등 다양한 수법들을 통해 관광객을 속여 온 것으로 밝혀졌다.

김규환 의원은 “현행 관광진흥법에 의거해 국내 관광호텔들은 정부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서비스와 품질 등에 관한 등급을 부여받아 내·외국 고객들에게 공개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공신력을 통해 인증한 호텔의 등급을 보란 듯이 임의로 조작하고, 허위등급을 부착하여 관광객들을 기망하는 일이 버젓이 발생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적발된 관광호텔들을 대상으로 강력한 제제를 가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