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전북대학교 인근 한 커피전문점. 1시간 남짓 40여명 고객이 카운터에서 음료를 주문했다. 이들 중 텀블러나 머그잔을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 대부분은 일회용 컵을 사용했다. 카운터 직원도 텀블러나 머그잔 사용 여부를 묻지 않았다. 일회용 컵 사용이 대부분인 탓이었다. 대학생 이모(23)씨는 “쉽게 들고 나갈 수도 있어 일회용 컵을 사용한다. 또 씻어서 사용하는 머그잔은 위생을 이유로 꺼려진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전주한옥마을 일대. 개점 준비가 한창인 점포 사이 골목에는 지난밤 버려진 일회용 컵이 거리에 널브러졌다. 마시다 남긴 음료가 거리에 흘러내려 악취가 진동했다. 거리에선 다 마신 일회용 컵을 쓰레기 더미 위에 아무렇지 않게 버리고 가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상황은 점심 이후 커피를 마시는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더욱 악화됐다. 관광객이 거리에 버린 일회용 컵은 인근 상인이나 환경미화원 몫이었다. 한 환경미화원은 “그저 쓰레기통에 버려주면 좋겠다”면서 한숨을 내뱉었다.
더위와 함께 거리마다 버려진 일회용 컵이 늘어나 거리가 몸살을 앓고 있다.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나섰지만 그 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일회용 컵 사용 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자원재활용법제41조및동법시행령에 따라 오는 8월부터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을 금지토록 한다. 이를 위반해 매장 안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할 경우 매장 면적과 위반 횟수에 따라 5만원에서 최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처분하도록 규정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카페전문점 근로자들은 텀블러 및 머그잔 사용 독려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일회용 컵 사용이 보편화된 탓이다. 또 일회용 컵 보증금제도와 텀블러, 머그잔 사용에 따른 혜택이 낮아 실효성이 적다는 지적도 터져 나왔다. 전주 지역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과 개인 커피전문점은 일회용 컵을 반환하는 경우 적게는 300원에서 500원을 보증금으로 제공했다.
관련해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3일 치른 제7회 전국지방동시선거에서 쓰레기 배출량 감소 및 재활용 증가 등을 포함한 환경·안전·생태 5대 분야 16개 정책 제안을 냈다.
정책 제안에는 자원순환에 대한 시민 공감대와 참여를 위한 환경단체 및 거버넌스 구축, 사회환경교육의 활성을 위한 ‘전라북도 환경교육센터’ 지정 및 운영 등이 담겨졌다.
전북환경운동연합 이정현 사무국장은 “‘테이크 아웃’ 음료 열풍이 불면서 일회용 컵 사용량은 연간 260억개, 하루 7000만개에 달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자원의절약및재활용촉진에관한법률에 따른 일회용품 사용 업소에 대하 단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이를 선도해야 할 공공기관에서도 일회용품을 규제하지 않다보니 쓰레기 발생량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일상생활 속에서 폐기물 발생억제, 자원절약 일회용품 줄이기에 대한 시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정책추진 및 공동 캠페인을 위한 범시민운동 진행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