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들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계대출을 큰 폭으로 늘려온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19일 발표한 ‘금융위기 이후 국내은행의 자산운용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2008년 이후 국내은행의 연평균 총 자산 성장률은 3.6%로 연평균 명목 GDP성장률(5.1%)를 하회했다.

금융위기 이후 대기업 대출수요 회복 등으로 자산성장세가 확대되기도 했으나, 전반적으로 총자산성장률이 명목 GDP성장률을 하회하면서 자산 성장세가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 둔화된 모습이다.

지난해 말 현재 국내은행의 총 자산은 2363조 원. 대출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74.6%로 금융위기 이후 원화대출금을 중심으로 지속 확대됐다.

2008년 이후 가계대출 증가율은 연평균 6.2%로 기업대출(5.4%) 증가율을 상회했다. 저금리 기조와 맞물려 부동산규제 완화가 가계대출 수요를 촉진시켰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2013년 이후 주택가격 상승 등으로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수요가 증가했다. 가계대출의 위험조정수익률이 기업대출보다 높아 은행이 가계대출이 선호했다는 것.

또한, 2009년 6월 9개 대기업 그룹이 재무구조 개선약정을 체결하는 등 기업구조조정이 지속되면서 은행이 기업대출에 소극적이 되면서, 가계대출 위험조정 수익률이 기업대출을 상회함에 따라 수익성 측면에서 가계대출이 유리하게 됐다.

이에 생산적 금융확대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제도적 장치를 강화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이 가계대출을 선호하는 행태는 소비자 수요, 다양한 경제적 유인에 기인하므로 시장 자율적으로 교정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지속적으로 제도적 장치를 강화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