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보건의료원(원장 위상양)은 지난 15일 암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장수장날 시장 일대에서 ‘암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008년‘암 예방의 날’을 제정한 이후 암 예방을 위한 10대 수칙인 ‘국민암예방수칙’ 등을 꾸준히 홍보하고 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신체활동과 절주 식이요법 등의 국민 암예방 10대수칙은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 먹지 않기 ▲하루 한 두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주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B형 간염 예방 접종 맞기 ▲성 매개 감염 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생활하기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수칙 지키기 ▲암 조기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등이다.

암예방은 조기검진이 중요하며, 2018년 국가암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보험 하위 50% 주민으로 △위암 만 40세 이상 짝수년생 남·녀 △유방암 만 40세 이상 짝수년생 여성 △자궁경부암 만 20세이상 짝수년생 여성, △대장암 만 50세이상 남·녀(매년 해당)이다.

검진방법은 보건의료원 보건의약팀 ☎ 350-3196에 검진대상 확인 후 신분증을 갖고 희망하는 검진기관에 예약, 검진을 받으면 된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