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6.12북미정상회담 이후 완전한 비핵화와 종전선언 등의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후속조치에 돌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4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밝혔다. 문 대통령이 NSC 전체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것은 지난해 11월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당시 이후 7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평가하고, 합의 내용에 기반한 후속 조처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그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NSC 전체회의에 대해 “어제 한미정상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회담 합의 내용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이를 위해 한국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회의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NSC를 주재에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차례로 접견한다. 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으로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 듣고, 비핵화와 평화체제 전환 등의 공조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또 고노 외무상과도 대북협상 과정에서 한일 공조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