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오늘 전국 투표소서 일제히 실시된다. 어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사상 초유의 북미정상 싱가포르 회담이 열렸다. 그 흥분이 미처 가라앉지도 않은 가운데 오늘 지방선거가 치러지게 된 것이다.
  오늘 전국서 시도지사와 시도교육감 각 17명을 비롯해 모두 4천16명의 지방자치 와 교육 일꾼이 선출된다. 국가적 대사가 아닐 수 없다. 전북서도 지사와 교육감, 시장군수 17명을 비롯해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 등 모두 252명이 뽑히게 된다.
  앞으로 4년 간 전국 지방자치단체 살림을 맡기게 되고 2세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수장들을 뽑는 막중한 지방선거가 남북정상 판문점 회담에 이은 북미정상 회담 회오리 속에서 치러지게 된 것이다.
  그 때문에 오늘 선거 최고의 관심사가 투표율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과연 전국의 유권자 중 얼마나 투표장에 나와 자치 일꾼과 교육 수장 뽑는 일에 한 표 주권을 행사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그간 지방선거 투표율이 계속 낮아져왔다. 1회 때 전국 68.4% 이후 50%대를 가까스로 넘나들었다. 자신들의 삶과 직결되는 자치 일꾼 뽑는 일인데도 대선과 총선 등 전국 선거에 비해 갈수록 관심이 적어져 온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 사전투표율이 전국 20.14%, 전북 27.81%로 그간의 전국 단위 사전투표율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나기는 했다. 그러나 그간 여론조사서 부동층이 단체장 30~40%, 교육감 50%대로 나타나 투표율 저조가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다.
  오늘 지방선거서 가장 중요한 일이 투표율 높이기인 게 이 때문이라 할 것이다. 갈수록 낮아져온 지방선거 투표율이 잇단 빅 이슈에 휩쓸려 더욱 저조로 나타난다면 이는 지방자치 후퇴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투표 독려가 가장 절실히다.
  민선6기 중에도 단체장과 지방의원 중 부정 비리 혐의의 중도 탈락자가 적지 않았다. 선거법 위반 관련 중도 탈락이 많았으나 재임 중의 부정 비리 등 부패 혐의도 그에 못지않았다. 이는 결국 유권자가 선택을 잘못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투표 참여는 물론 후보자 중 참 일꾼을 골라 선출할 책임이 유권자에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