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혼탁해진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투표일이 가까워지면서 그 수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북을 포함한 전국적으로도 정당간, 후보자간 정책 대결보다는 상대 흠집 내기가 더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선거법 위반 고발도 빠지지 않는다. 공정 선거라는 말이 무색한 실정이다. 심하게 얘기하면 네거티브가 유일한 선거 전략인 것처럼 여겨진다.
  상대에 대한 무차별적 인신공격에서부터 확인 안 된 내용을 사실인 것처럼 포장하는 행태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상대를 공격하는 흑색선전이 판치는 이유는 단 하나, 당선 때문이다. 선거에 나서는 일부 후보들이 당선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기 때문이다.
  이쯤 되면 그런 후보들을 매일 봐야하는 유권자들은 참으로 난감하다. 한 겨울 광장에 나와 촛불을 들고 박근혜의 국정농단을 비난하며 나라를 구했던 국민들로서는 당황스러운 수준이다. 분명 대부분 국민들은 당시 박근혜 정부의 ‘비정상’에 대해 분노했다. 탄핵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자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현 선거판에서는 ‘나라다운 나라’가 아직 멀어 보인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그래서 ‘비판’과 ‘비난’을 구분하는 유권자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선거판이 혼탁하다며 투표를 외면한다면 무책임한 일이다. 후보자들이 당선을 위해 뛰는 만큼 유권자들도 좋은 후보를 고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각 후보들이 무차별적으로 쏟아내는 일방적인 자료에 매몰되기 보다는 후보들의 자료를 비교하는 노력 정도는 해야 한다. 투표는 좋은 세상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행위다. 후보자들 가운데 적임자를 고르는 일은 유권자의 몫이다. 유권자들이 원하는 세상은 투표를 통해 만들어 진다.
  또 하나, 후보자들의 네거티브에 대한 단호한 법적 처리가 필요하다. 당선 여부를 떠나 선거가 끝나면 ‘화합’이라는 핑계로 선거판을 혼탁케 한 책임을 면해주는 몹쓸 관례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 우리나라가 한 걸음 더 성숙해 지려면 ‘아니면 말고’가 아니라 ‘아니면 책임지는’ 사회 분위기가 꼭 만들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