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과거 국가폭력의 상징적 장소인 서울 남영동 옛 대공분실(현 경찰청 인권센터)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6.10 민주항쟁 31주년 기념식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대독한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민주주의 역사에는 고문과 불법감금, 장기구금과 의문사 등 국가폭력에 희생당한 많은 분의 절규와 눈물이 담겨있다”며 “그 대표적 장소가 남영동 대공분실”이라고 강조했다. 고 박종철 열사가 물고문으로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희생당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인권기념관은 아픈 역사를 기억하는 동시에 민주주의의 미래를 열어가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민주주의는 조금만 소홀하면 금세 시들어버린다. 끊임없이 되돌아보고 일상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우리에게 민주주의의 역사적 시간과 공간을 되살리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를 비롯해 공공기관 인권단체들, 고문피해자와 민주화운동 관련자들이 이 공간을 함께 만들고 키워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돕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평화와 민주주의는 한몸”이라며 “6·10 민주항쟁에서 시작해 촛불혁명으로 이어져온 국민주권 시대는 평화의 한반도에서 다양한 얼굴의 민주주의로 실현될 것"이라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민주적 가치도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