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선거는 현수막이 유난히 많이 걸린 것 같네”
6.13 지방선거가 열흘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후보 얼굴 알리기의 기본인 거리 현수막 게시를 두고 각 후보들 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올해의 경우, 지난 선거와는 다르게 현수막 개수와 장소를 제한하는 규정이 대폭 완화되면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얻기 위한 각 후보 캠프 측의 눈치작전이 한 층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유동인구가 많은 일부 ‘명당자리’의 경우, 각 선거 후보들의 현수막이 집중 게시되면서 많게는 십여 개가 함께 부착돼 속칭 ‘선거 유세 존’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 ‘명당자리’ 확보를 위한 후보들 간 또는 타 선거 후보들 간 ‘겹치기 게시’로 잡음이 일기도 했다.
지난 1일 전북도선관위 등에 따르면, 현수막 관련 공직선거법 규정 개정으로 기존에는 선거구 안 읍·면·동 기준 1개의 거리 현수막을 게시할 수 있었지만 이번 선거부터는 2개 이내의 현수막을 게시할 수 있다.    
또한, 읍·면·동 경계 내에 1개의 현수막을 게시할 수 있도록 했던 장소기준 규정도 개수 준수(최대 개수 2개)만 어기지 않는 다면 어디든 게시할 수 있도록 완화됐다.
이는 후보자별 전략적 현수막 게시가 가능하게 된 것으로 예를 들면, 지지율이 높은 특정 지역(읍·면·동)에는 1개를 게시하고, 상대적으로 약한 지역에는 3개 이상을 게시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에 대해 한 후보 측 관계자는 “우리 캠프 측도 최대 개수(현수막 필증)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아직 모두 부착치는 않았지만 추후 지지 추세에 따른 열악 지역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며 “이번 규정 완화로 인해 현수막 게시가 개수나 장소 등 모든 측면에서 수월해져, 명당자리로 알려진 곳에는 아무래도 집중될 수밖에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신고한 현수막의 7~80%는 이미 게시한 상태고, 나머지 여유분의 경우, 유세활동을 펼치면서 효과성이 높거나 홍보에 도움이 되는 곳에 부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