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 수장을 뽑는 6.13 교육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섰는데도 초기에 반짝했던 유권자들 관심이 가라앉은 채 좀처럼 되살아나지 않는 것 같다. 이대로라면 이번 선거서도 그간 두 차례와 같이 유권자들 무관심 속에 깜깜이 선거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종전과 달리 예비후보 등록 등 선거 초기에 도 및 시군 단체장 등 지방자치 선거 후보들보다 훨씬 앞서 유권자들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후보자들이 일찍부터 출사표를 던졌고 관록 있는 후보자들도 많아 주목을 끌었다.
  그러나 정작 지방자치 선거가 본격화되고 유권자들 관심이 그에 쏠리면서 교육자치 교육감 선거가 뒷전으로 밀리기 시작해 근래에는 아예 유권자 관심 밖으로 사라진 게 아닐까 여겨질 정도다. 거리서 교육감 선거운동 모습도 보기가 어렵다.
  더구나 지방자치 선거마자도 남북문제와 한반도 비핵화 이슈에 압도되어 좀처럼 열기를 느껴보기가 힘들 지경이다. 그뿐 아니라 남북정상에 이은 북미정상회담 예약에서 비롯된 대통령과 집권여당 지지도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 압승이 점쳐지면서 이번 선거 하나마나로 지방자치 선거마저 김빠지고 맥 빠진 게 지금 선거 분위기라 할 것이다. 하물며 역대 지방선거서도 유권자 관심권에서 한발 멀리 있었던 교육감 선거가 이번에도 유권자 관심에서 얼마간 거리가 있는 것은 불가피한 일면이 없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교육감 선거에 대한 유권자 관심의 저조는 유감스러운 일이다. 교육감은 막대한 예산과 권한을 갖고 4년간 광역자치단체의 교육자치 수장으로 막중한 2세 교육 책무를 수행한다. 유권자가 무관심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전북은 그간 진보교육감 8년의 평가를 두고 논란이 첨예하게 진행돼 왔다. 교육정책에서 전국이 이른바 진보와 보수 간 충돌이 한창이지만 전북은 특별하기까지 하다. 지난 두 차례 이래 이번 교육감 선거서도 후보 난립은 여전하다.
  이번 전북 교육감 선거는 진보교육감 8년에 대한 올바른 평가로 교육 현장의 진보 보수 논란을 종식시켜야 할 선거이기도 하다. 교육감 선거에 대한 유권자 관심을 먼저 일깨워야 하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