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삼락농정’, 농촌 활력 전국 선도 사례로 떠올라
‘보람 찾는 농민’, ‘제값 받는 농업’, ‘사람 찾는 농촌’을 구현하기 위해 전북도가 추진 중인 ‘삼락농정’ 정책이 전국적 조명을 받고 있다.
전북도정의 최우선 핵심과제인 삼락농정은 ‘농민·농업·농촌이 함께 즐거운 농정’이란 뜻을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농가(민)의 경영안정과 복지 및 생활편익 시설을 확충해 농업에 종사하면서 보람을 찾도록 하고, 지속가능한 생산기반과 지역소비 체계 구축, 시장 선도형 유통조직 육성 등을 통해 수입 농산물에 밀리지 않는 제값 받는 농업 생산·유통 체계를 만든다는 고안이다.
또, 많은 도시민이 즐기고, 맛보고, 체험하기를 통해 갈수록 소외돼 가는 농촌을 되찾고, 귀농·귀촌 인이 정착할 수 있는 ‘살고 싶고, 활력 넘치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농촌 활력화 전국 우수 정책 ‘삼락농정’
도는 삼락농정을 통한 ‘농촌 활력화 정책’이 농림식품부와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떠오르며, 최근 전국적 선도 예시 방안으로 발돋움 중이라고 설명했다.
농촌 활력화 정책은 지난 2015년부터 5년간 생생마을, 귀농·귀촌·귀어 활성화, 6차 산업 육성,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 등 11개 분야 75개 사업에 1조2000억 원을 투입, 활력 넘치는 농촌을 만드는 삼락농정의 주춧돌과 같은 성격의 사업이다.
▲전국 ‘최초’, ‘최다’, ‘최우수’ 등 다양한 성과 도출
도는 지난 2014년 전국 최초로 농촌활력과를 신설해 농·산·어촌 공동체와 주민소득, 인구유입,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단기적이고 외형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활동인력 양성, 중간지원기능을 집중적으로 개선, 관련부서와 전문가 활동가들 간의 민·관 협력을 확대했다.
그 결과, 전국 최초 통합형 농어촌종합지원센터 구축과 전국 최대 규모 마을통합협동조합 창립, 6차 산업인증 전국 1위, 전국 최초 귀농·귀촌 박람회 개최, 전국 최초 농촌중심지 통합지구 선정(지난해), 각종 마을 대회 석권 등 우수한 성과들이 도출됐다.
생생마을만들기와 농어촌종합지원센터는 충남과 충북, 전남, 강원도에서 벤치마킹 중이며, 농림식품부에서는 각종 사업지침에 우수사례로 소개하고 있고, 내년에는 신규 사업으로도 반영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부서별 교육을 통합한 생생마을 대학과 통합소식지 발간, 통합한가위장터 개최, 시군 중간지원조직 육성, 마을상품 검사·인허가 지원 등 현장밀착형 사업들도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수치로 나타난 삼락농정의 주요성과
도의 삼락농정 정책 추진을 통해 전북의 농촌은 관광활성화와 활력이 넘치는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는 평가다.
농촌관광활성화로 체류인구 또한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 휴양마을 인증은 지난 2014년 94개소에서 지난해 115개소로 늘어났고, 방문자수도 같은 기간 62만 명에서 92만 명으로, 소득은 64억 원에서 90억 원으로 증가했다.
활력 넘치고 사연 있는 ‘생생마을 조성’의 경우, 324개소(‘02~’14)에서 693개소(‘14~’17)로 크게 늘어났고, 전문 활동 인력도 2014년 16명에서 지난해 200명으로 대폭 증가해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각각 2회 수상키도 했다.
아울러 6차산업 전국 선도모델화에도 성공, (6차산업)인증수가 215개소에 달해 전국에서 가장 많았고, 관련 일자리 창출 또한, 2015년 1360명에서 지난해 1453명으로 확대됐다.
강승구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현재 농촌활력 분야 9개 사업이 순조롭게 마무리됐고, 혁신적 추진체계로 우수 성과들이 도출되고 있다”며 “앞으로는 농촌 고령화와 과소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신규 사업 발굴을 통해 정책 진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