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이 수시 승진인사를 추진키로 하고 승진요인 공고까지 한 뒤 하루 만에 이를 취소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승진인사를 추진하려던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낳고 있다.

특히 전국공무원노조 부안군지부 역시 갑작스런 수시 승진인사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기까지 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안군은 지난 25일 6급 직급승진 5명과 7급 직급승진 4명 등 2018년 상반기 수시 승진인사 요인 공고를 냈다.

이에 대해 전국공무원노조 부안군지부는 즉각 ‘부안군은 갑작스런 수시 승진인사를 당당하게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부안군지부는 “공무원에게 있어서 승진은 그동안 공직에 종사했던 땀방울과 명예 그 결정체로 승진은 공평하게 경쟁하고 평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시기 또한 적절해야 한다”며 “이번 수시 승진인사 규모는 정기 승진인사에 준하는 규모로 최근 5년간 수시 승진인사 사례를 살펴봐도 이 정도 사례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안군지부는 “지난 1월 2일 상반기 승진요인 공고일로부터 약 4개월도 안 되는 시간이 지났는데 6급 직위승진 대상자 5명이 발생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부안군은 수시 승진인사의 당위성을 합리적인 이유로 제시하고 상반기 정기인사시 승진요인을 예측하지 못한 것에 대해 설명하라”고 강조했다.

부안군은 전국공무원노조 부안군지부의 주장에 대한 인사부서 의견표명을 통해 수시인사는 기구신설, 조직개편, 파견복귀, 결원발생 등 정기인사 이외의 인사요인이 발생시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사항이며 부안군 인사운영 기본계획에도 명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승진요인은 지난 4월 14일자 5급 사무관 6명 승진에 따른 것으로 지난 1월 사무관 정기인사시 이들 6명은 직급승진이 아닌 직무대리 직위승진으로서 6주간의 사무관 승진자 교육을 수료해야만 5급 승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1월 정기인사 당시에는 5급이 아닌 6급 정원이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안군은 이들이 사무관 교육을 수료하고 승진임용 돼 5급 결원이 발생함으로써 7월 하반기 정기인사까지 약 4개월 간의 기간이 남아 있어 수시인사를 할 계획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부안군은 이같은 해명 말미에 이러한 오해와 불신 속에서는 승진직원의 명예도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돼 수시인사를 할 수 없는 상황이며 예정돼 있던 인사위원회와 2018년 상반기 수시 승진인사를 취소한다고 당초 계획을 취소했다.

하지만 부안군이 수시 승진인사를 하루 만에 취소하면서 이를 바라보는 공직사회 안팎의 시선이 곱지 않다.

굳이 지방선거를 40여일 앞둔 상황에서 무리하게 수시 승진인사를 추진하고 공무원노조 반대 속에 하루 만에 취소하는 것이 단순 해프닝이냐는 것이다.

부안읍 김모(64)씨는 “공직사회의 승진인사를 조직의 사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사항”이라며 “수시 승진인사의 규모도 문제지만 지방선거가 40여일 남은 상황에서 자칫 선거에 현직이 유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는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