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2018년, 2019년까지 2년에 걸쳐 총 1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친환경잡곡 생산, 가공, 유통 등의 산업기반 단지구축사업을 시작한다.

23일 완주군에 따르면 잡곡 생산의 가장 큰 난점은 기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잡초방제와 수확작업, 그리고 가공공장의 부재로 인한 가공작업의 어려움이었다.

이에 따라 완주군은 산업기반 단지구축사업으로 수확작업기 구입과 가공공장을 설립해 그동안 잡곡 생산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던 문제점을 해소해 잡곡 생산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소비자의 기호 변화와 웰빙식품에 대한 수요증가로 잡곡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소득이 낮고 기계화율이 떨어지는 잡곡 생산체계로 인해 잡곡은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 왔다.

이 같은 상황에 완주군이 친환경잡곡 사업을 추진하면서 향후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잡곡생산단지는 기존의 광역친환경단지가 조성돼 있는 고산면과 인근 이서지역을 묶어 친환경잡곡 생산의 주산단지로 선정하고 명실상부한 친환경 잡곡 생산단지로 키워나가기로 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그동안 우리군은 학교 급식과 로컬푸드 직매장의 친환경전문매장 등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해 왔으나 잡곡은 양이나 제품이 한정적이어서 확대하고자 노력해도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친환경잡곡 생산 기반구축사업으로 잡곡에 대한 수요가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 된다”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