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광역의원 전주4선거구(서신동)를 김이재 후보를 여성공천지역으로 확정하면서 중앙당 재심위에 오른 경선후보자들에 대한 결정이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다.

19일 지방선거 민주당 경선통과 후보자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단체장 후보들은 중앙당에 재심신청으로 공관위에서 논란이 있었던 일부 경선후보자에 대한 컷오프도 이뤄질 가능성에 조바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도당 공관위가 광역의원 전주4선거구를 경선으로 확정했으나 재심위에서 지역위원회의 여성의무공천지역이라는 주장을 인용,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여성공천지역으로 최종 결정하면서 최고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도내 단체장 경선판도마저 뒤 흔들 수 있다는 것이다.

김이재 후보는 도당 재심위에서 인용된 것을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전격수용하면서 여성의무공천에 대한 중앙당의 의지를 재확인함 셈이다.

이 같은 최고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도당 공관위에서 논란이 일었던 고창, 정읍 등 지역을 경선으로 확정했지만 이 지역의 경선후보자들이 중앙당에 재심의를 요청해 전주 서신동 광역의원과 같은 결정을 기대하는 눈치다.

또 도당 공관위가 경선후보자 심의과정에서 첨예한 이견을 보이면서 공관위원장과 도당위원장간의 갈등으로까지 비화되는 양상을 보여 왔던 터라 공관위가 개혁공천이라는 과제를 풀지 못해 결국 최고위원회에 맡겨 최소 1~2명은 배제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최고위원회가 전주 광역의원을 여성공천지역으로 확대한 것은 지난해 당을 위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이재 후보에 대한 당의 정치적 신의를 받아들였다는 것이지 재심위에 오른 단체장 건과는 성격이 다르다는 것이다.

다음 주까지 경선을 마무리하겠다는 도당의 일정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중앙당 재심위 결정에 따라 빨라야 다음 주 초에나 경선을 시작한다 해도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나 공천작업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