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부 교육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전북교육감 추대위원회를 마련할 예정인 가운데 추대위가 교육감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촛불정신 완수를 위한 민중진보교육감 추대위원회(가칭‧이하 촛불정신 추대위)’가 이 달 말 발족할 예정이다. 촛불정신을 시대정신이라 판단, 촛불을 들고 나선 학생들을 교육주체로 적극 인정하고 경쟁이 아닌 협치 교육에 힘쓰는 교육감 후보를 지지한다는 입장이다. 현 교육정책에선 작은 학교 지키기, 혁신학교 확대, 부정부패 척결,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긍정했다. 여기에는 20여개 단체 1천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촛불정신 추대위는 지난 선거에서 활동한 ‘전북교육감 범민주 후보 추대위원회(2010년)’ ‘범민주 진보교육감 후보 추대위원회(2014)’의 연장선상이나 참여단체들이 다소 다르며 지지할 후보 또한 정하지 않았다고 했다. 당시 추대위는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추대했다.

추대위에 참여한 이세우 목사는 “선거전이 시작된 만큼 시민사회단체들이 원하는 방향을 제안하고 뜻이 맞는 후보가 있다면 5월 경 결정해 지지하려 한다”면서 “여러 단체 대표들이 모여 추대위와 추대위원 구성의사를 확인했고 여러 단체에 참여제안서를 보낸 상태”라고 설명했다.

지지 대상자 검증이나 선정 방식을 정하진 않았으나 인성과 자질을 토대로 걸어온 일과 정책을 토론, 조사, 논의 등 여러 경로로 검증할 가능성이 크다. 이들의 추대는 진보교육감 후보 단일화로 이어질 수 있고 진보와 보수를 가르는 기준이 될 수 있어 전북 교육감 후보들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김 교육감을 가짜 진보라 칭하는 등 진짜 진보 논쟁을 벌이거나, 교육에서 보수 진보를 구분할 필요가 없으며 그것이 단일화나 연대 명분이 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추대위 방향부터 파악하겠다는 신중론도 있다.

이 목사는 “우리 스스로 후보의 진보 또는 보수 여부를 판단하거나 배제할 수 없다. 후보가 원한다면 누구나 지지 선상에 두고 살필 것”이라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