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이 확정된 가운데 조속한 설립을 위한 내년 국가예산 반영 등 후속조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11일 발표한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구체적 추진 방안’을 보면 국립공공의료대학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연계해 운영되며 학생들은 전북 지역공공병원 등 전국 협력병원에서 순환교육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원이 49명인 국립공공의료대학은 남원에 두고 500병상 이상의 대학병원은 서울에 두려는 것으로, 결국 남원에 있는 국립공공의료대학이 ‘빈껍데기’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다시 말해 49명 정원의 국립공공의료대학으로 설립되면 기숙사 및 편의시설 설치 등에 그치는 소규모 대학에 불과해 남원지역 경제공백 대체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500병상 이상의 대학병원이 들어서면 병원을 주변으로 상권과 주거지역이 자연스레 뉴타운이 형성되고 일자리 창출효과가 발생하는 등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최소 남원의료원을 국립중앙의료원의 제2의 분원으로 성장시켜 의료원의 수련기관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설립과정이 장기화되면 총선과 대선을 거쳐야 하는 등 각종 변수가 돌출될 수 있어 설립방향은 신설로 가닥을 잡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정부안이 도출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기재부는 오는 30일까지 각 부처별로 실링(총예산)을 배분할 예정으로, 이 과정에서 국립공공의료대학과 남원의료원에 관련된 국가예산이 담겨야 한다는 것이다.

국립공공의료대학 신설을 위해서는 1300억여원 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내년 국가예산에 부지매입 비용이나 건물설계 등을 위한 용역비 등이 담겨야 한다.

남원의료원이 수련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도 장비와 기능, 인력 등의 보강 및 확충을 위한 예산반영이 필요하다. 매년 남원의료원은 기능 보강사업을 위해 70억원~80억원이 반영돼 왔다.

도 관계자는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학과 대학병원이 같이 공존할 때 그 효과는 크게 증폭되므로 이와 관련한 설립시기와 설립방향 등을 조만간 복지부와 협의를 갖고 전북의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유승훈기자·9125i1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