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지역경제 기반이 뿌리 채 흔들린 군산을 정부가 산업위기지역과 고용위기지역으로 함께 지정했다. 정부는 군산 외에도 조선 불황으로 고용이 줄어든 울산 등 다른 5개 지역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했다.
  정부가 고용위기지역 외에 군산지역만을 산업위기지역으로 동시에 지정한 것은 그만큼 군산지역 경제 상황이 심각함을 정부가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다른 5개 지역 고용위기지역 지정도 군산GM 폐쇄 사태가 계기가 됐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서 군산지역에 정부의 고용 유지와 실업자 지원 및 생활안정에 특별한 지원이 따르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고용 유지를 위해 지역의 기업들에 휴업과 휴직 등에 현행보다 더 많은 지원을 비롯 실업자 생계비 및 전직 훈련 등에도 정부 지원 강화가 따를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위기지역 지정 후 군산의 고용 환경에 달라진 게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업 지원에도 종전과 달라진 게 없고 곤경에 처한 협력업체들 고용 유지나 전직 훈련 등도 마찬가지라 한다. 실업 지원 대출 등도 은행창구서는 변화가 없다.
  산업위기지역으로 처음 지정된 군산지역에 신규 기업 입주 확대를 위한 토지매입 또는 시설 보조금과 세제 지원 등도 달라진 게 없다고 들린다. 산업 환경에 어떤 진전된 변화도 감지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군산지역 산업 및 고용 위기에 정부가 위기지역 지정이라는 긴급 처방을 내렸지만 현지에서는 처방의 효과가 전혀 체감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정부가 위기지역 지정만 하고 할 일 다 한 것으로 알고 손 씻고 있는 게 아닐까 여겨진다.
  현 시점서 군산지역의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 지정 효과에 대한 기대가 성급한 것일 수 있겠다. 그러나 위기 대응을 위해 전북도가 83개 사업 3조60억 원의 추경 편성을 요구한 데 대해 정부가 기껏 14개 사업 704억 원만 반영했다. 그마저 국회 상황 악화로 언제 확정될는지조차 알 수가 없다.
  위기지역 지정으로 한껏 높아졌던 지역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가 너무도 빠르게 무너져 내리는 것 같다. 정부에 신속하고 실효 있는 위기지역 지정 후속대책을 촉구해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