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우월적 지위를 내세운 갑질 문화를 불공정 적폐로 규정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개선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공공이든 민간이든 우월적 지위를 내세워 상대를 무시하고, 부당한 요구나 처우를 하는 것은 이제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며 “갑질 문화는 국민 삶과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불공정 적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기회의 공정성을 해치는 채용비리는 무관용 원칙이 확고하게 뿌리내려야 한다”면서 “공정 채용의 원칙은 공공기관 뿐 아니라 국가 재정이 지원되는 모든 기관과 시설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혀 채용비리 근절을 강하게 주문했다.

이날 반부패협의회에서는 박은정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함께하는 청렴 △깨끗한 공직사회△투명한 경영환경 △실천하는 청렴 등 4대 전략분야 50개 과제를 선정하고 그 가운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뇌물·알선수뢰·알선수재·횡령·배임 등 5대 부패중범죄 구형 기준 상향 등을 주요 과제로 우선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분야마다 개혁을 바라는 자생적인 힘이 일어서기도 전에 개혁의 바람이 지나가 버리는데 이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면서 “부패에 둔감했던 의식과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 민간의 협력과 시민사회의 지지와 참여가 필요하다”고 반부패개혁이 공공과 민간의 공통과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