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경선이 불공정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17일 민주당 도당과 일부 예비후보 등에 따르면 도당은 경선 여론조사기관 선정을 하면서 공관위 심사시 후보적합도 여론조사를 실시했던 3개 업체를 중앙당 경선시행세칙 9조에 있는 공모절차를 거치지 않고 경선까지 맡겨 특혜논란 뿐 아니라 권리당원 명부의 신뢰성마저 의심받고 있다.

도당은 공관위 심사를 위한 후보적합도 여론조사기관 선정시 중앙당에 등록된 7~8개 업체 가운데 3개 업체를 선정했다. 이때는 후보적합도 조사여서 도당에서 점수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도당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실시한 적합도 여론조사이후 시행기관 선정시 공모하도록 돼 있는 중앙당 경선시행세칙을 위반하면서까지 적합도 여론조사기관에게 경선까지 맡겨 불공정과 투명성, 권리당원 명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사도록 했다.

이에 대해 도당은 “(중앙당에)등록된 조사업체를 통해 했으며, 그동안 거래실적, 민주당과의 소통능력, 업무능역, 선관위 제재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김윤덕 도당위원장은 적합도 여론조사와 경선여론조사 기관이 같다는 지적에 대해 “(적합도와 경선여론조사 기관을) 연동해서 실시했다”고 했다.

도당은 과거 여론조사기관을 공모하거나, 공모대신 중앙당에 등록된 여론조사기관을 선정할 때 경선 후보자 대리인을 참석시켜 추첨을 통해 불공정 시비를 완전히 차단했던 것도 대조적이다.

이는 도당이 꾸준히 제기돼 왔던 조기경선에 따른 시간부족 등의 부작용으로 당직자들의 안이한 일 처리와 관리자의 책임론마저 대두되고 있다.

익산시장 1차 경선에서 컷오프 된 전완수 예비후보는 경선 시행조사기관 선정에 대해 “경선시행세칙에 따라 공모를 하지 않아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경선을 앞둔 지난 14일 이의신청과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전주지방법원에 제출지만 이날 전주지법은 가처분 소송을 기각했다.

이 때문에 경선 후보자들은 도당에 강한 불신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경선 여론조사기관마저 시행세칙을 어겨 불공정 시비를 얻고 있는데다 여론조사기관의 권리당원 명부에도 강한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경선 후보들 사이에서는 “적합도 여론조사와 경선 여론조사 권리당원이 동일한 자료로 진행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