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직속 자치분권위원회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자치분권 현장공무원 자문단'을 출범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지자체 맞춤형 자치분권 정책 추진을 위해 도내 공무원들이 자치분권 현장공무원 자문단으로 활동하게 된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는 17일 오후 2시 정부 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자치분권 현장공무원 자문단’을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자문단은 지역현장에서 자치행정, 예산총괄, 주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읍면동 민원수행 등 행정전반에 다양한 현장경험을 가진 각 지자체 공무원들로 구성됐다.

도내에서는 전북도 기획조정실 기획관 소현성, 예산과 허기훈을 비롯해 전주시 기획예산과 조성민, 군산시 기획예산과 백광섭, 익산시 오산면 이병학, 완주군 행정지원과 김기중, 순창군 행정과 권기용 등 모두 7명이 현장공무원 자문단으로 위촉됐다.

자치분권위는 전국 자치단체 자치분권 담당 현장공무원들 중 희망자를 모집해 최종 99명(광역지자체 37명, 기초지자체 62명)을 선정했다. 이들 자문단은 앞으로 위원회의 자치분권 정책이 지역현장 실정에 맞게 추진되도록 자문하고, 자치분권 아이디어도 제안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오프라인 회의뿐 아니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자치분권위의 현장 소통채널로 활동하게 된다.

정순관 위원장은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서는 현장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자문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