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9회 전국체육대회와 제38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성화가 강화 참성단과 익산 미륵사지에서 채화되어 함께 봉송된다.
  13일 전라북도 체전준비단에 따르면 지금까지는 개별 봉송되었던 성화를 이번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에서는 함께 동시 봉송하기로 대한체육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가 합의했다고 밝혔다.
  전국체전의 성화는단군설화가 깃든 민족의 영산인 마니산 정상에 있는 단군왕검이 천제를 올렸다는 참성단에서 채화되고, 전국장애인체전 성화는 개최 시도에서 채화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라, 백제 최대의 가람인 미륵사지에서 채화될 예정이다.
  전라북도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칸막이를 걷어낸다는 의미에서 전국체전과 장애인체전에 사용되는 성화를 각각 채화하여 함께 봉송하는 행사를 기획, 양 체육회의 승인을 얻어냈다.
  오는 10월 3일 각각 채화되어, 전라북도청 광장에 안치한 후 10월 8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익산시를 제외한 13개 시?군을 동시 봉송한다.
  전국체전 성화는 개막식이 열리는 10월 12일 익산시 일원을 봉송하고 익산종합운동장 성화대에 점화되며, 전국장애인체전 성화는 10월 25일 개막식 날 익산시 일원을 봉송하고 19시 익산종합운동장 성화대에 점화된다.
  이번 성화의 동시봉송 거리는 1,000㎞에 110구간(주자66, 차량 44)이며 주자는 600명이 봉송에 참여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시군별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 인물, 관광 자원 등을 접목한 이색적인 성화봉송을 진행, 도민과 전북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체전 분위기를 한껏 고취할 계획이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