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취임 후 처음으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단독회동을 갖고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첫 단독회동을 갖고 남북한 정상회담과 관련해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홍 대표에게 “남북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나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배석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전했다.

홍 대표는 이에 대해 “남북대화와 북미대화 자체는 반대하지 않는다. 국가 운명을 좌우할 기회인 만큼 과거 잘못이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12일)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만난 뒤 긴급 제안해 이뤄진 홍 대표와의 이날 회동은 오후 2시 30분부터 80분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주로 4월27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대화를 이어갔으며, 홍 대표는 청와대발 개헌안 철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철회 등의 정치 현안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홍 대표가 국내 현안과 관련한 홍 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주로 경청했다고 한 정무수석은 설명했다. 특히 김 원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면 메시지를 통해 “김 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문제되고 있는 행위 중 어느 하나라도 위법이라는 객관적인 판정이 있어간, 혹은 당시 국회의원들의 관행에 비추어 도덕성에서 평균 이하라고 판단되면 위법이 아니라도 사임하도록 하겠다”고 밝히며, 인사와 관련 논란을 피하는 무난한 선택을 할지, 근본적인 개혁을 위한 과감한 발탁을 할지에 대해 늘 고민스럽다며 인사 때마다 고민스럽다는 속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