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2개월여 앞으로 다가섰다. 예비후보 등록과 정당들 후보공천 열기가 높아지고 있으나 광역 및 기초단체 단체장은 물론 지방의원 선거까지 후보들의 더불어민주당 쏠림 현상이 심각하다.
  이대로라면 선거 결과 전북의 지방자치가 민주당 일색의 1당 독과점 체제로 나타나게 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 지방정치에서도 특정 정당의 독과점 체제는 결코 바람직하지가 못하다.
  후보가 몰려든 민주당은 광역과 기초 단체장 모두에서 당내 경선을 통한 후보 공천경쟁이 과열화되고 있다. 후보들이 몰리다보니 경쟁이 지나쳐 자칫 경선 후유증으로 실제 선거서 역 선택이 우려될 정도가 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 국회의원 수에서 전북의 제1당인 민주평화당이 후보 기근으로 아예 광역을 비롯 기초단체장 후보도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다. 자칫 불임정당 전락을 걱정할 정도다. 전북 지역구 의원이 있는 바른미래당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전북지선의 지나친 민주당 쏠림 현상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전국적인 지지 열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보수정당 지지도가 바닥을 헤매는 동안 문 대통령의 높은 국정 지지도를 따라 민주당 지지도가 덩달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전북 뿐 아니라 호남지역 전역서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도는 김대중 시대를 상기할 정도로 일방적이고 압도적이다. 호남지역의 문 대통령 지지도가 90%를 넘는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 ‘문재인 태풍이 불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다.
  전북지역 언론사들 여론조사서 민주당 정당 지지도가 77.7%에 이르렀다. 평화당의 그것은 3.9%에 그쳤다. 당선이 최우선인 후보들의 민주당 쏠림이 불가피한 현상일 수밖에 없을 것 같기는 하다.
  그렇다고 해서 6.13 지방선거가 이대로 치러져서는 안 될 일이다. 중앙정치든, 지방자치든 특정정당 일방 독주가 얼마나 해악적인가는 충분히 경험해왔다. 지방자치 후퇴를 가져온다. 재현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민주당 일방 독주에 견제가 필요하다. 유권자들 자각이 요구되지만 특히 평화당과 미래당의 분발과 자구노력이 절실하다. 지금의 여론 지지도 쏠림이 투표까지 간다는 보장도 없지 않은가.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