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의대가 폐쇄된 전북 남원에 국립공공의료대학(공공의대)이 설립된다. 더불어 민주당과 보건복지부는 11일 당정협의를 통해 지역의료격차해소와 필수공공의료 공백 방지를 위해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그대로 활용한 공공의대를 전북 남원 설치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립으로 운영될 공공의대 교육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전북 지역공공의료기관 등 전국 협력병원에서 돌아가며 맡게 되고 학생 선발은 전국 의료 취약지역 규모나 인력 수급 등을 감안해 시도별로 일정비율을 배정, 선발할 예정이라 한다. 우리보다 앞서 공공의대를 운영 중인 일본처럼 9년간의 의무 복무기간 동안 각 시도 지정의료 기관에서 근무해야 한다는 원칙도 정했다. 올 하반기 관련법령을 마련, 빠르면 2022년 개교가 가능할 것으로 당정은 예상했다.
그동안 서남대의대 폐쇄로 지역경제가 감내해야 했던 유무형의 타격이 시간은 걸리겠지만 어느 정도는 해소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주는 결정이란 점에서 일단은 다행이다. 전북도를 비롯해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응과 노력이 있었기에 그나마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냈다는 평도 나온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한국 GM군산공장 폐쇄, 그리고 남원의 서남대 의대 폐교라는 3대 악재로 인해 전북도민들이 느꼈던 심리적 박탈감과 지역경제의 심각한 타격에 일말의 가능성을 줬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하지만 대학이 정상화 되려면 빨라야 4년 후란 점에서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조속한 관계법령 제정은 물론 설립과 관련된 기반조성 등의 인프라구축,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조는 필연적으로 따라줘야 하는 필수조건이다. 정부와 정치권, 도와 지자체, 지역주민의 유기적인 협력이 있어야 빠른 정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공공의대의 설립은 지역 의료 활성화는 물론 주민에게 안정적으로 의료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수 있단 점에서 한국의료 공공성 강화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란 기대를 갖게 하지만 간호사나 물리치료사 등 지원학과 과정이 개설되지 않을 경우 제 기능을 하는데 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남원 본교에서 1~2년을 수업한 후 타 시도 대학으로 이동해 교육을 받는 것도 지역에선 탐탁지 않은 대목이다. 지금부터 다시 철저하고 꼼꼼히 챙겨봐야 한다. 관련법안의 준비, 보완에서부터 지역의 안착을 위한 기초 작업을 지금 시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