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급격한 고령화 시대 대응을 위한 국가차원의 노화 연구 컨트롤 타워인 국립 노화연구원 설립과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순창군은 건강한 노화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방대한 데이터를 구축해 왔고 노화 고령사회과련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다. 또 관련 연구기관이 많아 국립노화 연구원의 설립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특히 농생명 R&D특구인 전라북도의 발전 정체성과도 잘 부합해 당위성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유치 노력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순창군은 이미 중앙관련 부서와 기재부 설득에 총력을 기울여 왔고 정치권과도 공감대 넓히기에 주력하고 있다. 관련해서 김송일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전라북도 관계자들이 11일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국립노화연구원 순창 설치에 대한 당위성을 설득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등 전북도의 발 빠른 움직임도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립노화 연구원은 급속한 고령사회에서 국가차원에서 노화연구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기관이다. 군측은 최소 200억에서 400억 규모의 사업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노화 기초 R&D 체계 구축과 노화관련 인력양성 및 교육, 국내외 노화관련 기관 협력기반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건강한 노화에 대해 연구하고 노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와 생산적 노화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내 최고의 연구진들이 근무하는 것은 물론 각종 학술대회 유치로 순창이 노령사회의 아젠다를 선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노화 관련 기업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군은 일단 당위성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순창은 구례, 곡성, 담양과 장수벨트행정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을 만큼 노화 연구 분야에서는 타 자치단체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여기에 발효식품의 본향으로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건강장수연구소 등 R&D기반도 탄탄하다.

군은 타 자치단체에서도 유치에 나선 만큼 전방위적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전라북도와 함께 관련부처는 물론, 기재부, 정치권, 학계 등 가능한 모든 네트워크를 가동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노화는 이제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 면서 “국립노화연구원 설립과 유치에 성공해 순창이 노화연구의 메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