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산업단지 장기임대용지 조성을 위한 국비 반영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등으로 지역역제가 위기에 처한 가운데 장기임대용지 적기 확보 및 공급을 통해 대규모 투자유치 기반을 마련하고, 신규일자리를 창출이 가능하다는 분석에서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GM공장폐쇄·현대중공업 가동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회복 대책의 일환으로 새만금산단 장기임대용지 조성을 추경 사업으로 추진한다. 
새만금산단 장기임대용지 조성 사업은 총사업비 2950억원을 들여 새만금 산단 200만㎡(약 60만평)를 새만금청·전북도·군산시가 공동 매입 후 국내외 기업에 최장 100년간 임대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7월 새특법 개정으로 외국기업은 물론 국내기업까지 100년간 임대가 가능해지면서 입주희망 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2015년 국비 50억원이 반영된 이후 수년 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기재부에서 지방비 분담(40%)을 요구하고 있지만 재정이 열악한 도와 군산시에서는 부담을 느끼고 있는 때문이다.
이에 최근에는 한국농어촌공사를 참여시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지난 2008년 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지정 당시 농어촌공사와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간 협약사업에 따라 추진됐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국가가 60%를 부담하고, 농공이 32%, 지자체가 8%를 분담하자는 안이다.
이럴 경우 올해 30만평을 우선 매입하는데 국비 900억원, 농어촌공사 480억원, 지방비 120억원(도비 36억원·시비 84억원) 등이 소요되는 만큼 이번 추경에 국비 900억원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장기임대용지가 확보되면 대규모 투자유치로 이어져 지역산업구조의 다변화와 신산업 육성 등 군산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국회 심의 단계에서 관련 예산이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