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초등 돌봄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정부는 온종일 돌봄 인원을 2022년까지 현 33만 명에서 53만 명으로 20만 명 늘리며 여기에는 한 해 2천 200억 씩 모두 1조 1천 53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돌봄은 크게 학교 돌봄과 마을 돌봄으로 나누며 학교 돌봄은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전체 학년으로, 시간은 오후 5시에서 오후 7시로 확대한다. 마을돌봄은 지역 내 공공시설과 지역아동센터를 활용한다.

전북교육청은 교육부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구체적인 내용을 정하지 않은 상태다. 현재 전북 초등돌봄교실(교실 수 기준)은 오후 710개, 저녁 42개, 방과 후 연계 42개다. 마을돌봄은 위탁을 제외하고 5개다.

도내 학부모들은 특히 초등돌봄교실 확대를 환영했다. 초등학교 2학년 자녀를 둔 이 모씨(35.평화동)는 “비용이 저렴하고 학교가 안전하다보니 경쟁이 심하다. 맞벌이 가정임에도 올해 초등 돌봄교실에 떨어졌다. 결국 가계 부담이 느는 학원으로 아이를 보내고 있는데 3학년이 돼도 돌봄교실을 이용할 수 있다니 좋다”고 답했다.

도내 일부 교육계에서는 학교 돌봄 규모를 키우는 것과 함께 정상적인 교육과정 실현여부를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학교의 가장 큰 기능인 교육이 돌봄으로 인해 소홀해져선 안 된다는 판단에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을 실현하는 기본요소인 공간, 인력, 재정을 신중하게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이 지난해 조사한 초등학교 빈 교실 현황은 422개교 중 17개교 78개 교실이다.

그 가운데 학교가 이전을 앞두고 있거나 특별실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고 지역별 격차도 커 실제 활용 가능 규모는 알 수 없다. 수업 후 돌봄이 이뤄지는 겸용교실은 151개고 향후 증가할 수 있는데 이는 교사 수업 준비와 상담, 학생들의 동아리활동 같은 교육활동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교육청에서 감당해야 할 재정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지역에서 일정 부분 소화해야 할 거고 비정규직을 양산할 가능성도 크다. 때문에 교육계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사회단체 등 각계각층이 힘을 모아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돌봄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