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여야가 6월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를 내세우고 있다. 여론이 높은 민주당은 적합도 여론조사에 이어 면접조사를 실시하고 오는 23일 이전까지 공천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민주평화당(평화당),바른미래당, 정의당 등도 본격적인 후보 공천과 함께 세 확산에 나섰다.
각 당은 이번 선거에서 승리를 이끌기 위해 검증과정을 거쳐 최종 후보를 선발하겠다고 밝혔다. 각 당이 표방한 이념과 노선에 맞는 정체성을 비롯해 당 기여도, 업무역량, 도덕성 등이  후보 선출 기준으로 작용할 것이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면접조사와 적합도 조사를 마치고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동안 당원 50%와 일반인 50%여론조사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도당 공관위는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
평화당도 지방선거체제로 돌입하고 여성 30%와 청년 20%공천을 확정했다. 평화당 공관위는 도내 14개 단체장과 광역, 기초의원을 공천하기로 하고 4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공천자를 발표하기로 했다.
지방선거는 지방자치를 근간으로 풀뿌리민주주의를 안착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때문에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에는 성년을 맞는 지방자치 시대를 완전히 착근시키는 일꾼을 뽑는 중요한 주권행사다.
특히 전북은 현재 GM군산 공장 폐쇄 등 각종 현안이 대기하고 있다. 유권자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일꾼을 뽑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기초단체장도 중요하지만 이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지방의원도 잘 뽑아야 한다. 민주당이 압도적 지지를 얻고 있어 지방의원도 또 다시 민주당 일색이 될 경우, 같은 당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와 감시할 수 있을지 의문시 되고 있다.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은 떼 논 당상이라는 말이 또 다시 들먹이고 있다. 민주당 지지도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전북 부흥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진정한 후보를 선택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함량 미달의 후보를 뽑아 놓아 유권자를 실망시키고, 지역발전에 저해되는 원인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