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경제항만국(김형철 국장)은 지난 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위기로 벼랑 끝에 놓인 군산경제 회생에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형철 경제항만국장은 “지난 2월 13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 발표 이후 군산시는 대책상황실 운영 및 대응 T/F팀을 구성, 범도민 서명운동, 시민사회단체 결의대회, 서울 광화문 범도민 총궐기대회, 국회 정부 관계자 면담 등을 진행하며, 군산시의 처참한 현실을 알리기 위해 동분서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위기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적인 지원이나 해결책을 내놓을 수 없다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GM 군산공장 근로자와 협력업체, 지역의 소상공인을 비롯한 시민전체가 체감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정부와 정치권에서 마련할 때까지 적극적으로 상황을 알리고 지원책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군산시는 정부의 한국GM과의 실사를 통한 협상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철회와 정상가동’을 최우선 전제조건으로 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30만 군산시민, 200만 전북도민과 더불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근로자와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책 마련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3월 16일에는 ‘고용위기지역’지정 신청을 했으며, 3월 23일에는‘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전북도를 통해 신청했다.

‘고용위기지역’지정 시 사업주에 대한 고용유지 특별지원, 실업자의 실업급여 특별연장, 종합취업 지원대책 수립 등의 혜택을 받을 수가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희망창업 육성 프로젝트, 실직자 가정 자녀 특별장학금 지원, 중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등의 실직자 및 가정을 위한 신규사업과 공공근로사업 확대, 여름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 등 한시적 직접일자리사업을 건의했다.

김형철 경제항만국장은“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위기로 인해 군산시 지역경제가 휘청이고 있다”며 “군산공장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근로자와 가족, 협력업체를 구제하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