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들의 올해 신규 인력 채용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지역인재 채용 규모가 크게 확대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입주 공공기관 중 국가기관이 유난히 많은 전북 혁신도시서는 지역인재 채용 불리가 여전하다.
  전북 혁신도시에 입주한 국민연금공단에 이어 인력 규모가 가장 큰 농촌진흥청이 올해 신규 인력 채용에 들어갔다. 연금공단은 기금운용 전문가, 진흥청은 농업연구사를 각각 38명씩 채용한다.
  그런데 연금공단은 학력과 출신지역 등 일체의 스펙을 묻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 방식으로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 적용이 불투명하고 진흥청은 연구직도 공무원이어서 지역인재 할당제 적용 자체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토부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 시행령에 2018년 채용비율 18%서 2019년 21%, 2020년 24%로 해마다 3%씩 늘려 2022년에 30%가 되도록 의무화했다.
  의무화가 그대로 실현돼 나간다면 전국 혁신도시의 2017년 지역인재 채용 평균 비율이 14.2%였던 데 비해 지역인재 채용 규모가 배가되는 획기적인 시책이 아닐 수 없다. 전국 혁신도시들에서 지역인재 채용 붐이 예상된다.
  그런데도 전북 혁신도시서는 그 같은 붐에서 예외가 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입주 공공기관 13개 중 절반이 넘는 7개가 국가기관으로 공무원 인력이다. 공기업 등 나머지 6개 공공기관만이 지역인재 채용비율 의무화 대상이다.
  전북 혁신도시서는 그간의 지역인재 채용비율 평균이 12.5%로 전국 평균에 못 미쳤다. 의무화 시행으로 이들 6개 공공기관들도 올해 채용비율을 18%까지 높여나갈 것으로 믿어진다.
  문제는 절반이 넘는 국가기관들이 채용비율 의무화 대상이 아니어서 전북 혁신도시 전체의 지역인재 채용 규모가 반 토막도 되지 못하게 된다는 사실에 있다. 혁신도시 이전 국가기관 공무원 충원에 지역인재 관련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가 61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요구한바 있다. 전북혁신도시에 집중적인 추가 이전으로 불균형을 바로 잡을 필요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