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경지면적 증가로 농작업 기계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을 감안해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21일 중부(임실)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시작으로 오는 27일까지 권역별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순회하며 농기계를 사용할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날 교육을 통해 농작업 안전사고 제로를 목표로 평상시, 작업시, 작업구간 이동시, 도로주행시 꼭 지켜야 할 안전수칙과 농기계 작동방법, 보관요령 등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농기계사고는 영농철인 5월에서 10월중 야간까지 농작업이 진행되는 오후 5시 이후에 사고발생율이 높고 연령별로는 50대 이상이 전체사고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에 참여한 농업인은 “안전수칙에 소홀한 면이 있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안전수칙 준수와 안전의식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농기계는 편리하고 능률적이지만 잘못 사용하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한순간 흉기로 돌변할 수 있다”며 “평상시 안전점검 및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실군은 농업생산비 절감을 위해 민선 6기 본예산 4천억 시대를 열고 군정 최우선 과제를 함께하는 『희망농업, 돈버는 부자농촌』건설에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임실군의 농기계 임대사업은 농민들의 든든한 농사도우미로 자리 잡으며 농촌활력 정책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을 통해 농업경영비 절감과 더불어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에 힘입어 농기계 임대사업이 매년 확대되어 2017년 임대건수가 8,500여건을 웃돌고 있다. /임실=임은두기자 · 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