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들어 전주시와 전북도 간 갈등의 상징처럼 되어온 전주 종합경기장 재개발 문제가 전북도의 전주시 감사 결과 발표로 다시 수면 위로 떠올라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전북도 감사반은 전주시가 전북도와 사전협의 없이 사업을 변경 추진했고 재정부담이 무리해 중앙심사서 승인받지 못했다. 협약 불이행으로 민원과 불신도 초래했다며 주의 조치를 했다. 선출직 시장은 징계 불가하나 관련 공무원은 앞으로 징계할 수 있다고도 했다 한다.   
  감사 발표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미묘한 파장이 없지 않다. 그러나 2002년 전주월드컵경기장이 새로 지어지면서 사실상 기능을 상실한 전주 종합경기장 재개발 문제는 전주 도시계획 사업 최대 현안 중의 하나다.
  그런데도 착공 직전까지 갔던 재개발 사업이 도와 시 간 갈등이 불거지면서 오늘까지 원점서 맴돌아 왔다. 감사 발표의 정치적 파장이 어떤 것이든, 종합경기장 갈등 해소로 조속한 재개발 착수를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전북도 김완주 지사와 전주시 송하진 시장 간 재개발에 합의한 게 2006년. 전북도가 경기장 부지를 무상 양여하고 전주시가 민간자본으로 월드컵경기장 주변에 육상경기장 및 야구장을 짓게 하는 대신 부지에 컨벤션센터와 호텔 및 쇼핑몰을 짓게 한다는 게 대강이다.
  두 단체장은 빈약한 전주시 재정 때문에 대규모 재개발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민자 유치 재개발을 채택했고 롯데그룹이 유치돼 사업 착수 직전까지 갔다. 실행됐다면 월드컵경기장 주변은 지금 전북의 종합스포츠센터로, 종합경기장 부지에는 대형 쇼핑몰과 호텔, 컨벤션센터 등으로 전북 물류의 중심이 돼 있을 수 있다.
  전주 종합경기장은 현재 거대한 공룡시설물들 대부분이 퇴락한 채 방치되어 도심지 흉물이나 다름없다. 전주 도심지면서도 경기장 주변은 온통 공동화 상태다.
  종합경기장 재개발 갈등과 제자리 맴돌기는 송 시장이 전북도지사로 가고 김승수 전주 시장이 취임해 민자 개발을 깨고 전주시 재정 개발을 선언하면서 빚어졌다. 김시장 개발방식에 대한 전북도 감사반 감사 지적에 공감이 많다고 믿는다.
  전주시가 갈등 풀고 양여계약 이행을 통한 재개발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