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협력업체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생활민원 해결에 적극 나선다.

전북도는 19일 군산시와 익산시, 한국전력공사전북지역본부, 군산도시가스 등과 협력해 GM군산공장 협력업체의 전기·가스·상하수도 요금, 폐수처리비 등에 대한 지원을 마련했다.

앞서 도는 GM·군산조선소 관련 업체들에 긴급경영안정자금 300억원, 특례보증 연계 긴급 경영안정자금 150억원, 기존대출 거치기간 연장 100억원 등 특별자금으로 총 1600억원을 긴급 투입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이어 올해 한국GM 군산공장이 연이어 폐쇄된 군산을 비롯한 도내 지역경제의 충격 완화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다.

도가 앞서 발표한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지원 외에 추가로 공장 가동에 필요한 전기·상하수도 요금 등의 기본료 경감과 가스요금 납부기한 연장을 추진해 149개 협력업체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전기요금의 경우 지난 8일 산업부에서 발표한 ‘지역산업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원 대책’으로 기존 군산 조선협력사에만 지원되던 기본요금 경감이 자동차협력사까지 추가 지원대상으로 포함됨에 따라 업체의 미사용 설비를 계약전력에서 제외함으로써 전기요금을 경감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한전에서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설명회와 전기사용변경 접수 등을 통해 미사용 설비에 대해 계약전력을 조정할 계획이며, 도는 한전에 신속한 절차를 이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가스요금은 도내 가스 공급업체인 군산도시가스 등 3개 도시가스에서 가스요금 납부유예를 통해 납부기간 연장과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도록 협의, 세부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상하수도요금 및 폐수처리비의 경우 지난 16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신청함에 따라 요금의 면제대상, 면제기간, 감면율에 대해 관련 시행규칙이 개정되더라도 협력업체에 대해 지원될 수 있도록 군산시와 협의 중이다.

나석훈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익산·김제·완주 등 관련 시·군에 납부기간을 연장하도록 협조 요청하고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지원내용을 홍보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협력업체에 대한 생활민원을 적극 지원해 GM군산공장이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