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공산품업체들이 급식 식재료 가격을 현실화해달라 요구했다.

학교급식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석훈) 10여명은 13일 전라북도교육청에서 에서 “전북 급식의 경우 학교 재량으로 식재료 총액만 제시하고 업체 입찰이 동시에 이뤄지는 등 현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 이는 현실에 맞는 가격 책정을 가로막고 급식의 질을 떨어뜨린다. 피해는 아이들에게 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전북교육청은 업체들이 급식재료 납품 입찰 시 학교에서 지정한 가격 이상 쓸 수 없는 ‘제한적 입찰가’를 적용한다. 학교는 식재료 품목과 수량을 토대로 총액만 제시하는데 학교 급식비 중 재료비로 최소 60%를 제시하는 곳도 있다. 1천 원짜리 과자를 6백 원에 먹겠다는 셈”이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전주 시내 140여개 학교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주일 간 입찰하다보니 업체들은 학교별 100~300개 급식 관련 품목 시세를 살필 새도 없이 가격을 써내야 한다. 입찰이 돼도 손실이 커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면서 “포기할 시 해당업체는 3개월 간 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총액과 함께 품목별 기초가를 공개하는 등 교육청이 급식비 식재료 가격을 현실화하길 호소한다. 근본적 해결을 위한 업체와의 원탁토론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내 급식비는 급식법에 따라 재료비, 운영비, 인건비 일부로 구성되며 재료비는 관계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따라 63~70% 이상을 권장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80% 이상이 대다수”라며 “품목별 기초가 가격공개는 회계계약법상 금지며 학교 동시입찰은 시기상 불가피하고 입찰제한 패널티도 법으로 명시하고 있다. 교육청 차원에서 손쓰기 어렵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