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경제 일번지인 군산의 경제가 몰락하고 있습니다.”

전북도민 4,000여명은 9일 서울 세종공원에 모여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올해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으로 5만 명의 도민이 길거리에 나앉게 생겼다”며 한국GM 군산공장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날 오후 1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을 비롯해 김관영 국회의원 등 전북지역 정관계 인사와 전주와 군산 등에서 단체로 상경한 전북도민들이 모여 가진 ‘한국GM 군산공장 정상화 범도민 궐기 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지역경제가 반토막 난 현실에서 설상가상으로 지난달 13일 한때 전북수출 30%를 차지했던 한국GM 군산공장마저 폐쇄결정이 내려졌다”며 “전북경제가 붕괴직전으로 정부는 약속한대로 죽어가는 전북도와 군산시를 살려 달라”고 호소했다.

궐기대회 행사장에는 한국GM 군산공장 근로자와 가족들이 함께 참여해 눈물 섞인 한 목소리로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정상가동을 촉구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200만 전북도민은 지난해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명절을 앞두고 벌어진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최악의 경제적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며 “더 이상은 좌시하지 않겠다.”고 성토했다.

이어 문동신 군산시장도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지난 20여 년 동안 GM을 가족처럼 여긴 30만 군산시민들의 등에 비수를 꽂은 것”이라며 “죽는다는 각오로 군산공장 경영정상화에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정부에 대해 한국GM 재정지원은 군산공장 정상 가동을 원칙으로 해야 하며 실직 근로자들의 복직이 결정되는 순간까지 생계 등의 지원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궐기대회에 앞서 오전에는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중심이 된 군산시민들은 군산공장 정상화를 촉구하는 20만 5,000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부를 한국GM 본사와 청와대, 국무총리실 등에 전달했다.

전북 도민은 이후에도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와 5개 정당 각 대표들에게 200만 전북도민의 염원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궐기대회 참가자들은 행사를 마치고 세종로공원에서 청와대 앞까지 1.1㎞구간에 걸쳐 시가행진을 벌이며 주변 정부청사 및 주한미국대사관, 청와대 등을 향해 한국GM 군산공장 정상가동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