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전북 텃밭 주인이었던 국민의당이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으로 쪼개지면서 지방선거에서 낯선 3자 대결이 예상된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북은 민주당과 민평당, 바른미래당 3당 체제로 출발하게 됐다. 도내 유권자는 탄핵을 주도했던 공통분모에 뿌리가 비슷한 정치색깔에 3당 경쟁구도는 낯설기만 하다.

전북 국회의원은 민평당이 5명, 민주당-바른미래당 각각 2명, 무소속 1명이다. 하지만 정당 지지도는 지난 대선이후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높아 이번 지선에서도 싹쓸이를 하겠다는 각오다.

민주당은 높은 당 지지도 영향에 이미 지선 출마예정자들이 줄을 서고 있어 치열한 당내 경선이 예고돼 있다. 도지사 경선은 김춘진 전 도당위원장이 송하진 지사에 도전장을 내밀었고, 전주시장 등 도내 단체장과 지방의원도 본선보다 당내경선 통과가 급선무인 상태다.

이와 달리 민평당은 지난 총선의 경험을 바탕으로 바람을 기대하며 지선에 돌입했다. 민평당은 민주당과 양자대결로 몰아가려는 전략을 분명히 했다. 이는 바른미래당을 신경 쓰지 않겠고 전북 주도권을 계속 쥐겠다는 속셈이다.

바른미래당도 당 조직재건과 함께 지방선거에 나서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선결과에 따라 존립기반을 알 수 있어 사활을 걸게 분명하다. 이 때문에 바른비래당도 지선에서 후보자를 내세워 경쟁체제로 이끌 것이 확실하다.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선결과에 따라 전북에서 존립 기반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양당이 전북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경우 민주당과 경쟁구도를 이어갈 뿐 아니라 전국 정당으로도 가능하다.

그러나 전북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워낙 높은데다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이 서로 후보자를 내세울 때, 민주당 후보만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도 지배적인 것도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의 고민이 깊다.

여기에 민평당이 DJ정신을 계승한다며 호남중심 당으로 회귀한 것과 민주당에 비해 당 지지기반이 약하다. 바른미래당도 도지사와 전주시장 후보를 낼 수 있을지 인물난과 당원의 민평당 이동에 따른 허약한 당 기반도 걸림돌이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