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공직사회의 청렴문화가 정상궤도를 찾아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권익위를 중심으로 연중 내내 공직사회의 반부패 대책을 강도 높게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민간 기업의 청렴도 조사를 평가하는 것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정부세종청사를 연결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공공기관의 청렴도에서 전임 정부와 차별화되는 획기적인 진전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의 ‘2017년 공공기관 청렴도와 부패방지시책 평가 결과가 공개됐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채용비리 전수조사 등 일련의 반부패 노력으로 공직사회의 청렴문화가 점차 정상궤도를 찾아가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청렴도를 조사한 국제기구들의 순위발표를 보면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나아가 기업까지 포함한다“면서 이 조사가 해마다 거듭된다면 민간 기업분야의 청렴도 추세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가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을 찾아 설을 앞두고 민생현장을 세심하게 점검해 줄 것도 당부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일부개정안’ 등 법률공포안 51건, ‘통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21건, 일반안건 2건이 심의·의결됐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는 취임 후 첫 영상회의로 진행됐으며, 정책방향 공유를 위해 청와대 비서관과 선임행정관에게까지 실시간 중계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