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8일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대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 이 대화가 한반도 평화적 비핵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남북대화가 북미대화로 이어지도록 중국 정부가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한정 정치국 상무위원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올림픽 이후에도 북한과의 대화가 지속돼 궁극적으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로 연결되도록 한중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기업 진출에 대한 각별한 관심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두 나라는 같은 목표를 갖고 있으나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며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에 어려움이 있다. 중국 성장의 온기가 우리 기업에도 미치도록 중국 정부가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어 “평창올림픽에 더 많은 중국 관광객이 오고, 인적교류가 활성화하도록 중국 정부가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도 덧붙였다.

한 상무위원은 이에 대해 “중국은 한중 인적교류에 적극적이며, 개별 기업의 이익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이 있다”면서 ‘삼척 두께 얼음이 어는 것은 추위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라는 중국 속담을 인용해 “정세가 복잡한 만큼 인내를 가지고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 보존에 대한 한 상무위원의 노력도 언급하며 “중국 내 한국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는 양국 우호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 중국 측에서는 거우중원 국가체육국 국장, 추궈홍 주한대사, 장샤오쥐안 국무원 부비서장, 리바오둥 외교부 부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우리 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노영민 주중국대사,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배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