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관광재단이 원칙과 기준 없는 주먹구구식 인사로 경영 난맥상을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재단설립 취지와 인사규정 상 전보원칙에 어긋나는 인사로 조직운영의 불안정성을 키움에 따라 직원들의 잦은 퇴사로 이어져 업무 효율성 저하 우려까지 제기된다.

1일 전북도 및 전북도의회 등에 따르면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올해 초 상설공연추진단 5명과 새로 신설된 홍보팀 2명을 제외한 6개 팀 현원 16명 중 10명에 대해 부서를 옮기는 전면적인 전보인사를 단행했다.

문제는 재단이 인사규정의 전보원칙을 무시한 채 원칙과 기준 없이 마구잡이로 인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재단 인사규정에 보면 직원의 보직은 직무요건과 해당 직원의 경력, 전문성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토록 되어 있다.

하지만 재단 입사 전 경력과 입사 후 최초 배치 부서 등 개별 직원의 직무요건이나 경력과는 동떨어진 부서배치가 이뤄졌다.

실제 공연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졸업 이후 소리축제와 새만금상설공연에서 공연제작과 진행 등 공연현장에서 활동하던 직원이 재단 중장기발전방향 수립이나 신규공모사업, 정책자문위원회 운영 등 재단의 총괄 브레인 역할을 하는 정책기획팀에 배치됐다.

또 입사 전부터 예산회계업무만 보던 직원이 입사 후 지속적으로 유사 업무를 보다가 이번 전보인사에서 전혀 경험이 없는 문화관광팀으로 자리를 이동했다.

그러나 이 같은 대폭적인 인사가 단행됨에도 불구하고 내부 의견수렴 과정이 전혀 없었다는 점이다.

최소한 부서를 이끄는 팀장급 의견만이라도 수렴해서 인사에 반영했어야 하지만 전보가 이뤄진 팀장들마저도 닥쳐서 일방적으로 통보를 받았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인사난맥으로 재단 출범 후 만 2년 동안 정규직원 7명이 퇴사하는 조직운영의 문제점으로 고스란히 돌아왔다.

전북도의회 한희경의원은 “재단의 조기연착륙이 기대난망인 상황에서 인사원칙까지 어겨가면서 전보인사를 강행한 것은 갈 길 바쁜 재단이 스스로 발목을 잡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직원들의 경력과 직무요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보인사가 이뤄지도록 인사예고제 도입 등 인사 세부규정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