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 반대파가 28일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대회를 열고 사실상 분당을 공식화 하면서 오는 6·13지방선거 때 민주평화당이 도내 유권자들로부터 지난 총선처럼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전주교대에서 이미 세 확산을 통해 지지기반을 다지며 지방선거에 나서려는 입지자의 잔류와 탈당해 신당합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마쳤다. 도내 국민의당 국회의원 다수가 합류하는 민평당이 창당되면 사실상 전북은 더불어민주당과 양당구도로 재편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합당해 만들게 되는 통합개혁신당은 군산 김관영 의원과 전주 정운천 의원 정도만 남게 된다. 정운천 의원의 지역구인 전주완산을 경우 보수정권이 붕괴되면서 사실상 마비된 상태며, 김광영 의원의 군산은 시의장과 상임위원장 탈당으로 전북에서 세를 잃고 있는 모습이다.

국민의당의 정치적 분화로 도내 정치권은 민주당, 민평당, 통합개혁신당, 정의당, 민중당, 무소속 후보로 지방선거가 재편될지, 범보수 진영의 세확산에 맞선 정당 간 정책적 연대가 이뤄질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당 도내 국회의원들이 주도하는 민평당이 지방선거에서 지역민들로부터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최대 과제다.

민평당은 호남중진들 중심으로 만든 정당인만큼 호남권의 견고한 지지기반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자 호남지역 색이 강하다는 것이 약점으로 꼽힌다.

도내 정치권은 대선에서 전국 최고득표율로 탄생시킨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전북 자존감이 민주당 지지율로 이어지고 있어 민평당의 전북 지지세에 또 다른 벽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평당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예비후보군이 민주당 후보에 밀리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특히 입지자들은 지방선거에서 당선 유불리를 따져가며 정치적 해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지역국회의원과 함께 민주평화당 창당에 힘을 합쳐 국민의당 탈당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적으로 창당된다 해도 본선에 다치면 민주당이 지난 총선에서 주장했던 ‘호남 자민련’ 등과 같은 공격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여기에 민평당은 통합신당으로 갈 경우 정치적 영향력을 상실하게 될 사람들이 만든 정당이라는 부정적 여론도 넘어야 할 산이다.

민주당이 전북 지지율을 높여가고 있는 것도 민평당에겐 커다란 부담이다. 지선의 상징인 도지사와 전주시장 도전자도 아직 나오지 않고 있는 원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선 입지자들은 지역적 한계가 있다 해도 도내 국회의원들이 힘을 합쳐 후보들을 도우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지난 총선처럼 민평당 국회의원들이 충분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국민의당 중도파 국회의원들이 대거 민평당으로 합류할 경우, 의석수에서 통합개혁신당을 앞서게 되면 제3당의 위치로 캐스팅보트를 쥐게 돼 도약의 발판 뿐 아니라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붙어 이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민평당에 참여하는 한 입지자는 “전북 선거는 민주당후보가 정해지면 이에 반대하는 후보군이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며 “여당 대진표가 나오고, 민평당이 빠르게 정착하면 현재와 다른 지선판세가 전개될 것”이라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