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드론으로 판매장으로 가져오고, 이를 다시 드론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세상이 도내에서도 가시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부가 4차산업혁명 혁신 기술을 망라한 스마티시티 조성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 역시 전북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오는 29일 ‘스마트시티 조성·확산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는 교통, 에너지, 안전,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솔루션이 집적된 도시 모델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관련 프로젝트가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번 방안에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존 성과를 고도화하고 확산하는 방안과 국가 시범도시에 대한 기본구상,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에 관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발맞춰 전북도는 기존도시, 도시운영초기, 계획구상단계 등 3개 유형의 스마트시티 선도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우선 기존도시 유형은 방범·교통·환경 등 이미 구축돼 있는 통합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다.
CCTV관제센터와 112·119 등을 연계하는 스마트 도시 안전망 구축이 대표적인 사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도시운영 초기 유형은 혁신도시를 대상으로 한다. 이전공공기관과 연계가 가능한 사업들을 검토중이다. 농진청, 전기안전공사와 연계한 ‘농촌안전마을사업’, 국토정보공사와 연계한 ‘드론 길 공간조성 및 드론택배시스템 구축’ 등이 있다.
계획구상단계 유형은 새만금에 해당한다.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구축, 상용차 자율주행 기반 전진기지 조성 등을 통해 새만금을 4차산업혁명 대응 혁신 테스트베드로 조성해 나간다는 목표다. 여기다 잼버리와 연계한 식자재 배송 드론, 자율주행 셔틀버스 등도 가능한 사업으로 보고, 세부 추진 계획 마련 및 구체화에 나설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4차산업혁명에 맞춰 스마트시티의 새로운 모델 조성에 나선 가운데
전북의 도시문제와 도시관리를 위한 전북형 스마트시티 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