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중장기 대책을 추진한다.

22일 전북도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중장기 대책을 발표하고 자동차·건설기계 이동오염원 관리 등 5개 분야 12개 사업에 157억원을 우선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자동차 등 이동오염원 관리, 대기오염 측정망 개선, 발생원인 조사, 사업장 배출원 관리, 기타 등 크게 5개 분야다.

우선 도는 고정오염원인이 산업시설보다 이동오염원의 비중이 78%나 될 정도로 높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노후 경유차·건설기계 조기 폐차 등 2159대에 대한 저공해화사업을 추진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천연가스 버스 및 전기자동차 390대를 확대 보급한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 사업을 통해 어린이집 등·하원(교) 때 노출되는 대기 오염물질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합동점검 등 현장행정을 강화하고, 도로청소차량 45대를 이용해 주요 노선에 일일 1회 이상 도로청소를 추진한다.

아울러 각 시·군에 최소 1곳 이상의 대기오염측정소를 설치하고 미세먼지 예·경보시 발령권역을 도 단일 권역에서 시·군별로 세분화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때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화학적 성분 분석 등을 통해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원인별 기여도 분석 등을 위한 연구사업을 올해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승복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최근들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 만큼 관련 저감사업을 조기 완료하고 미세먼지 저감 사업 관련 추경예산 및 내년도 정부 예산 확보 등에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