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국민과 함께하는 ‘2018년 국가안전대진단’이 내달 5일부터 3월 30일까지 전국에서 실시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는 훈련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는 등 국가안전대진단에 대한 홍보활동에 나섰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시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진단하는 예방활동으로, 시설물과 건축물, 공작물, 해빙기 위험시설, 유해 화학물, 기타 분야 등 모두 6개 분야 10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시는 점검결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위험요소가 발견됐을 때는 보수‧보강, 사용 제한, 사용금지 등 안전조치 등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시에 따르면 시청 소관부서에서 진단 대상을 선정한 후 민간시설의 소유주 또는 관리인에게 점검표를 발송하면 점검표를 받은 소유주와 관리인은 자체점검 후 그 결과를 시청 소관부서에 회송해야 한다.

또 소관부서에서 자체점검 결과서를 받은 후 일정 범위 내에서 실시하도록 돼 있는 확인점검 시에도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시는 더불어 안전신문고 앱 또는 웹(www.safepeople.go.kr)을 통한 안전위협 요소에 대해 3월 말까지 안전신문고를 이용해 신고하는 초·중·고등학생에게는 최대 15시간의 봉사활동 시간을 부여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진단기간 사고 시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전통시장과 공동주택, 대형건축물과 동일유형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화재 취약시설, 대형공사장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진단을 실시 하겠다”며 “시민 모두가 안전한 사회, 재난 없는 안전도시 정읍이 될 수 있도록 국가안전대진단에 시민 여러분들께서 적극 참여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